고려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
내용을 집약함
2. 형식적 특성과 율격
1. 음수율은 주로 4음절과 3음절로 되어있다.
2. 음보율은 일률적으로 3음보로 되어 있으나, 4음보가 일회씩 끼어있다.
3. 구수율은 일률적으로 6구체로 되어 있다.
4. 1연은 전절과 후절로 구분되어있다.
5. 5 내지 8연이 중첩되어 1가요를 형성하고 있다.
가요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해 원시종교적 사상과 무격사상을 갖고 있다는 점도 오늘날의 다른 시가문학과 비교했을 때 향가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표기법상의 특징
향가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언어가 창제되기 이전에, 중국의 문자를 빌려 ‘향찰’이라는 독특한 표기법
Ⅰ. 개요
고려시대는 전기와 중·후기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전기는 후삼국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통일을 이룩한 고려왕조가 안정적 발전을 계속하던 시기로 이 시대는 귀족문화의 발전기로 본다.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도 귀족문학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파악한다. 중·후기는 민족수난의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