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
내용을 집약함
2. 형식적 특성과 율격
1. 음수율은 주로 4음절과 3음절로 되어있다.
2. 음보율은 일률적으로 3음보로 되어 있으나, 4음보가 일회씩 끼어있다.
3. 구수율은 일률적으로 6구체로 되어 있다.
4. 1연은 전절과 후절로 구분되어있다.
5. 5 내지 8연이 중첩되어 1가요를 형성하고 있다.
이해될 수 있다. 앤 카플란은 좀 더 구체화된 분류로서, MTV 비디오의 5가지 주요 형태를 그 양식에 따라 '낭만주의적, 사회 의식적, 허무주의적, 고전적, 포스트모던'으로 나눈 후 그 각각에 대해 '스타일', '사랑/성', '권위'와 관련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대응시킨다. (이 중에서 '사랑/ 성'과 '권위'는 주된
작품이어야 한다는 점(감동), 해석의 다양성이 이해와 감상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점은 고려가요 교육에서도 중요하게 짚어야 할 부분이다.
김창원(2006)에서는 7차 문학 교과서를 검토하면서 제재 선정에 있어 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의 긴장이 어떻게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를 모색한다.
가요, 재담 등의 출입은 상당히 개방적이다. 둘째, 주제에 있어 양면성을 지닌다. 셋째, 문체에 있어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 문어체와 구어체가 복합된 이중적 문체를 사용하는데, 문어체는 이른바 문자가 많이 사용된 국한문 혼용 투의 문체이며 구어체는 일상적인 우리말 위주의 문체이다. 또한 대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