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묘(宗廟)
종묘는 사적 제 125호로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神位)를 모신 신궁(神宮)이며, 유교사당으로서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건축물 중의 하나라고 한다. 태조(太祖) 3년(1394) 10월 조선 왕조가 한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그 해 12월에 착공하여 이듬해 9월에 완공하고, 개성에서 태조의 4대
2) 기원
조선의 종묘가 이룩된 것은 1395년이며 이 때의 종묘제례악에는 당악·향악·아악 등을 두루 써왔다. 1425년 세종대왕은 친히 종묘에 제향하고 환궁한 뒤 이조판서 허조에게 "종묘대제에 먼저 당악을 쓰고 겨우 종헌에서야 향악을 쓰니 앞으로는 조고 신령께서 생시에 익히 들으시던 향악으로 아
Ⅰ. 서론
문화는 한 인간 집단의 역사적 산물이다. 아울러 인간들의 생활양식이자 삶의 지혜다. 따라서 문화는 후천적 습득의 개념을 더 크게 지니고 있다. 이는 문화의 사회유전적 특성에 따른 것으로 역사성과 초개인성을 지니게 한다. 따라서 문화는 한 시대를 넘어 다음 세대에게 전승의 가치를
Ⅰ. 정악과 민속악
정악과 민속악 중에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것을 간단하게 소개하겠다.
1. 정악
#풍류음악 -- 영산회상, 여민락, 수연장지곡, 송구여지곡, 천년만세 등
#고취악 -- 대취타, 취타, 길군악 등
#제례악 --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정가 -- 가곡, 가사, 시조 등
1) 도드리(환입:還入)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