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이 살았던 시대도 중세사회의 모순이 터져 나오던 시기였으면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과도기였다. 재편되는 사회질서 속에서, 성리학에 대한 자생적 비판과 외국 문물의 전래를 통해 지식 영역이 한껏 확대되고 과학적, 합리적 사고의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넓은 세계관이 형
精神을 연구하여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오늘의 사회에 再照明함으로써 우리나라 民族主義를 再定立하고 앞으로의 發展 方法을 모색하고자 한다
二 韓末 民族主義의 展開
1 民族主義이 槪念과 韓末 民族主義의 起源
民族主義의 槪念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심리적인 개념으로 파
. 그는 사회를 변혁하고 백성을 구할 수 있는 새로운 학문을 끊임없이 찾고 있었는데, 이런 가운데 그의 눈에 뜨였던 것이 바로 청나라로부터 전파되어 왔던 실학(實學)과 성호 이익의 경세치용(經世致用) 사상이었다. 이로써 현실의 삶에 바탕을 두는 그의 학문체계는 비로소 그 기초를 갖추게 되었다.
精神을 사상적 배경으로 하여 조선의 정치와 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민족은 다른 민족보다 풍부한 詩歌 生活을 해왔음은 신라시대의 三代目이라는 향가집이 있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 부르기를 즐겨하는 민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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