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바라보는 각도와 관점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개인적 감정이나 인간 사이의 삶을 소재로 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매개로 하는 언어화된 예술로 인간의 삶에 대해 직접해명,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특이한 양식이다. 우선 손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문학은 자연을
평이창달(平易暢達)’과 ‘필봉(筆鋒)은 상대감정(常帶感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당시 지식인들로부터 크게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문체개혁과 더불어 문학계에서는 이른바 ‘시계혁명(詩界革命)’이 일어났다.
1896년 담사동(譚嗣同), 하증우(夏曾佑) 등이 ‘시계혁명’을 제창했다. 이들은 구
평이근아(平易近雅)했다. 당나라에 있을 때 고운(顧雲)·나은(羅隱) 등의 문인과 교유했으며, 문명을 널리 떨쳐 『신당서 新唐書』 『예문지(藝文志)』에 「사륙집 四六集」·「계원필경」이 소개되었다. 고려의 이규보(李奎報)는 『동국이상국집』에서 「당서」열전에 그가 입전(立傳)되지 않은 것은
국면을 열어놓은 대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도연명의 시는 문장 면에 있어서도 그 시대에 있어서는 예외라 할 만큼 평이(平易)하다. 다른 그 시대의 시인처럼 아름다운 묘구와 대구, 또는 전고의 사용 등으로 화려하게 표현하는데 힘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와 생각하는 그대로를 표현했다는 뜻이다.
평이화(平易化)를 위해서였고 또 하나는 외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어휘 교육을 위해서였다. 1930년대의 일본어는 명치 이후 계속된 증가된 한자어의 홍수 때문에 문장이 상당히 난해하게 되어 있었다. 도이는 이렇게 난해한 일본어를 쉽게 하도록 하기 위하여 쉬우면서도 가장 기초적인 단어를 기초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