幸德秋水 등의 저서를 통하여 아나키즘을 비롯한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면서 사회주의 수용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1910년대 말 이후에는 아나키즘을 자신의 사상으로 수용하고 아니키스트로서 활동하였다. 여기서는 이점에 대해 주목하여 아나키스트로서의 신채호를 조명해 보고자
幸德秋水)
4) 기타 잇키(北一輝)
5) 마루아먀 마사오(丸山眞男)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1853년 개항과 이후 추진된 메이지 유신을 통하여 일본은 자본주의적 근대화에 성공했고, 그것을 발판 삼아 군국주의적 제국주의 국가로 성장하였다. 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의 멍에를 쓰기는 했지만, 1950년대 초 한국
한편 1905년 11월 ‘유학생단속규칙’ 당시 청 정부는 쑨원을 비롯한 혁명당파와 일본 유학생들의 혁명의식에 위기감을 느끼고 일본 정부에 중국 출신 유학생의 집회 결사와 언론 자유를 막아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불법 유학생 단속 규칙’을 발표한다. 이에 반발한 많은 유학생들
1. 들어가며
사회주의자들에게 근대(국가)는 무슨 의미인가. 다소 생뚱맞은 질문인 것 같지만 사회주의가 궁극적으로 국경과 민족 그리고 계급을 초월해 일하는 사람들이 주인이 되는 평화로운 세상을 추구하는 것이 핵심이라면, 자본주의가 확장되면서 형성된 근대국가에서 살아가는 사회주의자들
▶ 생존권 ; 인간다운 생활 또는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여러 조건의 확보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헌법 제34조 1항).
▶ 인권 ; 민족, 국가, 인종 등에 상관없이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인정되는 보편적인 권리 또는 지위
일본에서 ‘기본적 인권’과‘생존권’은[일본국헌법(1947)]에서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