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키즘을 수용하고 아나키즘에 입각한 민족해방운동론을 제창하였다. 이처럼 신채호는 계몽운동가로서 민족해방운동가로서 그리고 역사학자로서 한국 근대사상계에서 커다란 역할을 수행하였다.
한국 근대사상계에서 신채호가 차지하는 비중에 주목하여 그의 활동과 사상에 대해서는 많은 연
신채호는 국권회복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정신적 국가 내지 국수를 강조해보기도 하지만, 신국민이 살아갈 장을 상실한 이상 그것은 곧 공허할 수밖에 없다. 형식적 국가가 없는 정신적 국가 상태에서는 신국민이 구체적 적극적으로 실현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그는 1920년대 아나키즘을 수
신채호/박은식의 등장과 관련 된 시대적(역사적) 배경
당시 조선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일제는 정체성론(停滯性論) 및 타율성론(他律性論)등의 논리로 한반도의 역사를 왜곡하면서 우리 민족의 정신적인 부분까지 침식해가고 있었으며 우리역사를 부정하고 비하함으로써 일제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
신채호 선생이다. 사학자와 언론인들로부터 가장 존경 받는 분이시지만 일반 대중들로부터는 외국의 아나키스트 크로포트킨이나 체 게바라 보다 훨씬 어필하지 못하고 있고, 그 분에 관한 논문과 책들은 많으나 서점의 앞 진열대는 외국의 유명 인사들의 자서전과 평전으로 즐비하다. 또한 저자도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