待對)적’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현상에 사건에 주목하면서 주변에 모든 일들을 하나의 이미지에 대입시킨 뒤 설명하려고 한다. 위의 책 p84~85 발췌
4. 주역의 역사적 변화
『주역』이 본격적인 책의 형태로 구성된 것은 공자(孔子)에 의해서다. 그는 괘가 세계를 묘사하고 설명하는 방식을 보고 고대인
이해 : 「한」은 「一」에 대한 우리말 표현
이원적인 구조가 일원론적 존재로 이해 될 때 이러한 이원구조의 묘합지상(妙合之象)을「한」 이라 한다. '크다' 또는 '전체'라는 개념과 동떨어 진다.
3)「한」과 중국의 음양설과의 관계
음양설은 대대(待對)원리이다. 또 易이 기초를 이루고 있
개인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
Ⅰ.충서의 개념과 의미
전통적으로 유가에서는 자기에게 본래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순수하게 선한 도덕성을 온전히 드러내는 것을 충으로 여기고, 자신의 충을 다른 사람에게 순수하게 미치는 것을 서로 여긴다. 선험적인 도덕성의 발현을 중시하는 전통 유가의 이러한
제 목 : 역설적인 “숙녀 존중”
내 용
오늘날 한국사회는 사회진출하는 여성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오랫동안 이어져온 전통적인 이데올로기와의 갈등을 겪고 있다. 최근에 나타나는 초등교단에서의 여초현상을 보더라도, 그것으로 인한 여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시도되는 제도들-남성과 여성
“기의 불멸과 귀신”
- 화담서경덕의 귀신 해석-
Ⅰ. 들어가며
조선 성리학의 중요한 철학적 개념들 가운데 하나로 귀신(鬼神)을 들 수가 있다. 이는 유교의 본질적 에토스인 제사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철학적 해명은 유학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본래 귀신은 동아시아 고대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