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 「한」은 「一」에 대한 우리말 표현
이원적인 구조가 일원론적 존재로 이해 될 때 이러한 이원구조의 묘합지상(妙合之象)을「한」 이라 한다. '크다' 또는 '전체'라는 개념과 동떨어 진다.
3)「한」과 중국의 음양설과의 관계
음양설은 대대(待對)원리이다. 또 易이 기초를 이루고 있
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
신앙이라고 쉽게 단정해 버리기도 한다. 근대과학 사회 이전에는 그래도 그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과 가치를 가늠해주는 과학이라면 과학이라 할 수 있었던 점술과 예언이 오늘날에 와서 그 권위를 잃게 된 것이다. 현대인들의 무속신앙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그러한 오해를 하게 된
신앙이라고 쉽게 단정해 버리기도 한다. 근대과학 사회 이전에는 그래도 그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과 가치를 가늠해주는 과학이라면 과학이라 할 수 있었던 점술과 예언이 오늘날에 와서 그 권위를 잃게 된 것이다. 현대인들의 무속신앙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그러한 오해를 하게 된
대한 믿음이 바로 종교라고 한다. 최초의 종교형태를 애니미즘이라 하고 종교가 애니미즘에서 다신교(多神敎), 일신교(一神敎)로 진화했다고 주장한다.
2) 마렡(Robert R. Marett)의 애니머티즘(Animatisn)설
: 마렡그에 의하면 원시인들은 초자연적인 것을 영이나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자연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