情景交融’이라는 시학용어만 보더라도 동양의 서정시론에는 주관적 측면 못지않게 객관적 측면을 꼭 같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읽을 수 있다. 근대 이후 조지훈만 하더라도 서정시를 ‘대상의 자아화, 자아의 대상화’가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최근에 서정시의 객관적 측면에
情景交融의 상태를 지향한다고 하며, 이 정경교융에 의하여 이룩된 작품 세계를 意境 또는 境界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情景說을 충실히 이어받아 근대 주광잠은, "모든 시적인 경계는 반드시 情趣와 意象의 두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하여 情을 情趣라 하고 景을 意象이라 하였다. 그냥 情이나
“자연을 노래한 시인들”
*
자연의 노래가
어떻게
들리시나요?
도연명
사령운
목 차
3
2
왕유
유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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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연명(陶淵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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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연명의 생애
생몰연대 365~427
자(字) 연명 또는 원량(元亮), 이름은 잠(潛), 오류(五柳) 선생이라고도 불림.
장시성[江西省] 주장현[九江縣]
Ⅰ. 序論
漢詩는 한국․일본 등지에서 한문(漢文)을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르기도 하며 통속적으로는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 문학까지를 포함해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한시는 平仄譜와 대비시켜
유종원 산문
1. 들어가며
유종원은 한유와 더불어 중국 고대 산문의 중흥에 더없이 큰 공헌을 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이전의 다양한 문학 유산을 고루 계승하면서도 특히 자유롭고 실용적인 새로운 문체 개발에 주력하여 산문의 발전과 보급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는 철학적 근본 문제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