情景交融’이라는 시학용어만 보더라도 동양의 서정시론에는 주관적 측면 못지않게 객관적 측면을 꼭 같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읽을 수 있다. 근대 이후 조지훈만 하더라도 서정시를 ‘대상의 자아화, 자아의 대상화’가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최근에 서정시의 객관적 측면에
情景交融의 상태를 지향한다고 하며, 이 정경교융에 의하여 이룩된 작품 세계를 意境 또는 境界라는 용어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情景說을 충실히 이어받아 근대 주광잠은, "모든 시적인 경계는 반드시 情趣와 意象의 두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하여 情을 情趣라 하고 景을 意象이라 하였다. 그냥 情이나
“자연을 노래한 시인들”
*
자연의 노래가
어떻게
들리시나요?
도연명
사령운
목 차
3
2
왕유
유종원
*
도연명(陶淵明)
*
E편한세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도연명의 생애
생몰연대 365~427
자(字) 연명 또는 원량(元亮), 이름은 잠(潛), 오류(五柳) 선생이라고도 불림.
장시성[江西省] 주장현[九江縣]
Ⅰ. 序論
漢詩는 한국․일본 등지에서 한문(漢文)을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은 문학 작품을 자국어문(自國語文)으로 된 시가와 구별하여 부르기도 하며 통속적으로는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 문학까지를 포함해서 이르는 말이기도 하다.
한시는 平仄譜와 대비시켜
유종원 산문
1. 들어가며
유종원은 한유와 더불어 중국 고대 산문의 중흥에 더없이 큰 공헌을 한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이전의 다양한 문학 유산을 고루 계승하면서도 특히 자유롭고 실용적인 새로운 문체 개발에 주력하여 산문의 발전과 보급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는 철학적 근본 문제로부터
남방문화-휘황찬란한 독특한 색채를 띠고 있었다. 유협이라는 사람이 「사람을 놀라게 하고 기막히게 아름다운 驚采絶艶 경채절염」의 문장이라고 칭찬한 것은 그 특징을 정확하게 묘사한 것으로 공예ㆍ회화ㆍ문학 및 세계에 대한 총체적의식은 물론이고 풍부하고 다채로운 상상과 낭만적이고 자유
2. 변성의 작품세계
심종문의 언급에 의하면 《변성》은 1933년 10월에 쓰기 시작하여 1934년 2월에 완성하였다고 한다. 완성된 원고는 천진의 〈국문주보國聞周報〉에 연재되었고 같은 해에 생활서점에서 처음 출간되었다. 심종문이 《변성》을 창작하게 된 동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그가
Ⅱ 본론
<飮酒> 詩는 모두 20수로 구성되어 있다. <飮酒> 제5수는 도연명의 시 전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시이며, 가장 높이 평가받고 있는 시이다. <飮酒> 제5수를 '번역은 곧 창조이다'라는 생각을 전제하에 나름대로 번역해 보았다.
飮酒 (五)
結廬在人境
而無車馬喧
問君何能爾
心遠地自偏
採菊東
1. 서 론
소월은 1902년 9월 6일(음력8월2일) 외가인 평북 구성군 서산면 왕인동에서 태어났다. 본가는 평북 정주군 곽산면 남단리 로 공주 김씨 120여 가구가 모여사는 집성촌이다. 남단리는 평안도 8대 명산의 하나인 능한산(凌漢山)을 등에 지고 있는 아늑하고 아름다운 남향 마을이다. 동네 앞쪽으로는
21세기 인류에게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는 환경문제는 지난날 인류가 자연에 대해 가졌던 생각과 행위에 대한 비판을 요구하고 있다. 환경문제는 단순한 문제의 제기 수준을 넘어선 인류의 재앙을 예고하고 있는 양상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 우리나라에서는 산업화가 한참 진행될 무렵에 서구에서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