昊天上帝)를 가리킨다. 오제(五帝)의 신은 오방신(五方神)을 가리키는데 이는 오방오행(五方五行)사상에 기원한 것이다. 그런데 천신 및 오제의 신이란 본디 주례의 제사 규정에 의거한 것으로, 유교경전에 말하는 국가의례를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백제에서는 유교이념의 구체적인 실현인
上帝의 구별이 뚜렷하지 못하였으므로, 자연과 사회현상을 막론하고 모두 至高無上한 어떤 것으로부터 유래하며 절대 권위를 가진 超越者가 주재하는 것으로 믿었다. 따라서 자연현상에 관한 것과 인간사회에 관한 모든 것이 전부 神의 뜻으로 간주되어 그에 대해 畏敬心을 갖고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
전통시대의 군주는 이념적으로나 법제적으로 무한 권력을 지닌 절대권력의 존재로서 지위나
권한이 규정되지 않을 정도로 초월적이다. 유교에서는 왕을 ‘내성외왕’의 존재라하여
천명을 받은 사람만이 왕노릇을 할수있다고 했다. 유교국가였던 조선에서도 왕은 일개인간이
아니라 성인으로서 나
却說鐵勒諸部歸唐後, 相安無事, 約有數年, 至龍朔紀元, 回紇部酋比粟, 始糾合?骨, 同羅兩部衆, 前來犯邊。
각설철륵제부귀당후 상안무사 약유수년 지용삭기원 회흘부추비속 시규합부골 동라양부중 전래범변
龍朔: 중국 당(唐) 고종(高宗)의 3번째 연호이다. 661년에서 663년까지 3년 동안 사용
각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