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槪論
음양오행설은 중국 본토에서 발생한 것으로 上古 전설시대에서부터 유래되었다. 기원전 1000여 년경에 이미 음양오행의 상세한 이론이 세워졌으며, 周代에 이르러 유명한 周易과 老子철학의 방법론 및 천문학에 도입되었다. 戰國時代에는 학문의 방법론으로 醫學에까지 도입되어 內經이 완성
옛것에의 악착스런 墨守도 주제넘은 無視도 君子는 따르지 않는다 하면서 朴齊家에게 古文에 抱泥되지 않는 것을 칭찬하면서도 立論이 지나치게 높아 不經에 빠질 위험성이 있다고 忠告하여 차라리 옛것을 본받으려다가 固陋하게 되는 것이 낫지 않을까를 권할 만큼 創新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있다.
論)적 발상이 근본원리이다. 태극(太極)이란 태초의 우주가 절대적 존재인 혼돈상태에서 분화하여 음과 양을 창출하였고, 그것이 사계절이 되었고, 다시 분포되어 천치만물이 태어났다는 것이다. 음양설은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는 사고를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두 가지의 대립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1. 주자의 삶과 철학
주자는 중국 남송의 사상가로 자는 원회, 호는 회암이다. 건성 우계 출신으로 주자학을 구축하였으며 주자(朱子)는 그의 존칭이다. 주자는 거의 전 생애를 건양·숭안 등 민북에서 지냈다. 중원의 문화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딴 시골에서 출생, 성장하였다. 14세 때 중급관리였던 부
(心性情)·사단칠정(四端七情) 등의 개념과 혼용해 논의될 때 더욱 넓은 의미 영역을 갖는다. 그러나 氣는 理와 상호 규정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理 개념과의 관계 속에서 해명될 수 있다.
3. 이기론(理氣論)의 성립 배경
3. 1 중국에서의 전개
3.1.1 주자 시기의 이기론(理氣論)
3.1.1.1주자학(朱子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