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像)의 재구축과 올바른 한·일 관계 정립을 위해서도 중요한 문제이다. 역사속의 한일관계, 동북아 역사재단, 2009년
2. 고사기의 세계관을 통해 바라본 한일관계
고사기는 천상의 세계인 다카아마노하라(高天原)와 천하의 아시하라노나카쓰쿠니( wrap container content slot03 葦原中國), 요모쓰쿠니(黃泉國
역사 교과서 왜곡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Ⅰ.서론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은 2차 세계대전 패망이후 지금까지 끊이지 않고 제기되어온 문제다. 특히 1982년『역사교과서 왜곡파동』을 계기로『인근 아시아제국과의 관계에 관한 근대의 역사적 사실에는 구제이해와 국제협조의 견지에서 필요한 배겨가
경제학적 의미의 후생을 높이려면 어떡해야 할 것인가? 이에 저자는 갈비탕을 먹으러 가기보다는 뷔페를 가라고 충고한다. 자신의 한계효용을 좇아서 선택하다 보면 결국은 여러 가지를 골고루 조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결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뷔페에서 여러 음식을 한계효용이 같도록 먹어 가
Ⅰ. 서론
대부분의 학문이 그러한 것 이상으로, 역사학이라는 학문은 그 연구대상이 되는 갖는 역사적 사료의 객관성과 사실성에도 불구하고 과거 생활에 대한 유추와 그 의미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라는 학문적 목적과 연구방식 때문에 어느 정도 연구자의 가치판단과 주입을 허용해 왔다. ‘과거
일본 역사교과서의 내용이 국제사회에서 처음 쟁점으로 부각되었던 것은 1982년입니다. 이후 모두 세 차례 국제사회에서 파동이 있었으며, 한국은 언제나 그 중심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감정적 반발의 중심에 있었을 지는 몰라도 본질에서 언제나 비켜 있었습니다. 우리의 대응과정이 이를 선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