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대부분의 학문이 그러한 것 이상으로, 역사학이라는 학문은 그 연구대상이 되는 갖는 역사적 사료의 객관성과 사실성에도 불구하고 과거 생활에 대한 유추와 그 의미에 대한 주관적 해석이라는 학문적 목적과 연구방식 때문에 어느 정도 연구자의 가치판단과 주입을 허용해 왔다. ‘과거
빈발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 국내정치적 요인으로서 정치사회의 민주화를 들 수 있다. 90년대 이후 한국은 군부중심의 권위주의적 정치체제에서 탈피하여 정치사회적 민주화에 성공을 거두게 됨에 따라 종래 군부정권하에서 억압되었던 대일감정이 폭발적으로 표출되게 되었다
일본정부까지도 이제는 드러내 놓고 역사왜곡을 지원?획책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당시 한국과 일본 시민사회의 연대로 인해 교육현장에서 후소샤 교과서 채택이 좌절되자 왜곡세력들이 개헌과 재무장, 그리고 역사 기억의 왜곡에 반대하는 일본과 우리 시민사회 사이의 국제적 연대에 틈을 내기 위
일본군함의 무단 측량 시위 행동, 불평등조약 등의 문구를 넣어 침략성을 표했지만 조선에 대한일본의 시혜적 위상은 그대로 살아 있다.
한국병합 서술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들, 즉 동아시아 안정과 일본의 안전을 위해 불가피했다든가, 구미 열강 지지와 국제법적 합법성 등은 사라졌다. 그러나
전쟁이 개시된 것이다. 따라서 뒤늦게 제2차대전에 말려든 미국을 포함한 26개국은 1942년 1월 대서양헌장(Atlantic Charter)의 준수를 엄숙히 선서하고 그 모임을 국제연합(United Nation, UN)이라고 칭하였다.
일제는 한국의 인적 물적 배경을 이용하여 태평양의 도서와 마닐라 웨이크 괌 홍콩 등을 1개월 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