殉死)하는 관습이 있었으며, 근세 이후의 문예작품이나 연극 중에는, 자살을 동정하고 정사(情死)를 미화하는 사상이 드러나는 작품이 있다. 자살부정론자는, 자살은 신과 국왕에 대한 의무를 포기하는 행위로서 비난하였는데, 특히 그리스도교에서 자살은 신을 모독하는 행위라 하여 이를 죄악시하고,
殉死)하는 관습이 있었으며, 근세 이후의 문예작품이나 연극 중에는, 자살을 동정 하고 정사(情死)를 미화하는 사상이 드러나는 작품이 있다. 자살부정론자는, 자살은 신과 국왕에 대한 의무를 포기하는 행위로서 비난하였는데, 특히 그리스도교에서 자살은 신을 모독하는 행위라 하여 이를 죄악시하고
殉死)하는 관습이 있었으며, 근세 이후의 문예작품이나 연극 중에는, 자살을 동정하고 정사(情死)를 미화하는 사상이 드러나는 작품이 있다.
자살부정론자는, 자살은 신과 국왕에 대한 의무를 포기하는 행위로서 비난하였는데, 특히 그리스도교에서 자살은 신을 모독하는 행위라 하여 이를 죄악시하
殉死)한 조선 전기의 6충신.
- 성삼문·박팽년·하위지 ·이 개·유응부·유성원
* 생육신 : 조선 세조가 단종으로부터 왕위를 탈취하자 세상에 뜻이 없어 벼슬을 버리고 절개를 지킨 여섯 사람.[사육신의 대칭으로 생육신이라 칭함]
- 이맹전, 조여, 원호, 김시습, 성담수, 남효온
2 사육신 배경과 일
1. 「倭」(わ), 「矮」,「和」의 의미 비교
7C후반까지는 중국과 동아시아와 한반도에서는 고대 일본을 「倭政權」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일본은 「倭」라는 글자와 동일한 발음의 「矮」라는 글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동일한 발음의 좋은 뜻을 가진「和」(읽는 법:わ/야마토)로 바꾸어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