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洪奭周)와 김매순(金邁淳)에 이르기까지 명문장가를 계속 배출해서 자기네의 우월한 위치가 실력의 뒷받침을 얻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당송 이전의 고문을 찾고, 성리학 이전의 유학으로 복귀하자는 움직임이 있어 복고주의가 극단화된 것 같았다. 그러나 허목(許穆)으로부
洪奭周)와 김매순(金邁淳)에 이르기까지 명문장가를 계속 배출해서 자기네의 우월한 위치가 실력의 뒷받침을 얻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했던 것이다.
▶ 그러나 당시에 통용되던 규범을 재검토하자는 움직임이 허목(許穆)으로부터 정약용(鄭若鏞)에 이르기까지 계속 나타났다. 이 경우에는 한층 더
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