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종학파의 화폐이론의 가장 큰 특징이자 출발점은 화폐를 ꡐ은행화폐ꡑ로 정의하는 것에 있다. 은행화폐란 ꡒ은행이 고객(=기업)에 대부하기 위해 은행자신에 대해 자발적으로 無에서(ex nihilo) 창조하는 부채ꡓ를 말한다. 대부를 위해 창조된 부채인 은행화폐는 화폐발행자와 화폐사용
공무도하가 연구
- 왜 서정시일 수는 없는가
※목차
1. 작품
2. 내용 분석
3. 주제
4. 기존의 연구
5. 왜 서정시일 수는 없는가
1. 작품 출전 : :해동역사(海東繹史), 권22, 악가악무(樂歌樂舞)
公無渡河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公竟渡河 임은 그예 건너시고 말았네.
墮河而死 물에 빠져 돌아가시니
當奈公
《 공무도하가 》
- 당대 민중의 고난과 시련의 노래로의 해석
Ⅰ. 내용 요약
公無渡河 (공무도하)
公竟渡河 (공경도하)
墮河而死 (타하이사)
當奈公何 (당내공하)
저 님아 물을 건너지 마오.
임은 그예 물을 건너셨네.
물에 쓸려 돌아가시니
가신님을 어이할꼬.
1. 배경 설화
『해동역사(海東繹史)』동
海東繹史)에 보면 고조선 때 곽리자고(里子高)의 처 여옥
(麗玉)은 남편과의 사별(死別)의 한을 물을 소재로 해서 공무도하가(公無
渡河歌)
를 지었다.
저 임아, 그 물을 건너지 마 오
임은 그에 그 물을 건너 셨 네
물에 쓸려 돌아가시니
물과 문학 1
가신임을 어이할꼬.
(公無渡河 公竟渡河 墮河而死 將奈
海東繹史)』이다.
공후인은 조선(朝鮮)의 진졸(津卒) 곽리자고(涇里子高)의 아내 여옥(麗玉)이 지은 것이다. 자고(子高)가 새벽에 일어나 배를 저어 가는데, 머리가 흰 미친 사람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호리병을 들고 어지러이 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의 아내가 뒤쫓아 외치며 막았으나, 다다르기도 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