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1966년 5월호
3음보 율조의 5행 한 문장으로 된 이 시는 짧은 형식 속에 인간의 본질과 의미라는 무게 있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일체의 설명을 배제하고 고도의 상징적 수법을 구사함으로써 강렬한 언어적 긴장을 이루고 있는 차원 높은 시가 되었다. 싸늘하면서도 유리같이 투명한 겨울 밤하
가면극, 인형극, 창극을 두어 구분하였다.
2) 시대구분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은 국문학연구의 의의와 과제를 자각할 때 당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학이 우리 문화 전체에서 어떤 위치와 구실을 구현했던가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피는데 있어서도 시대구분은 핵심적인 의의를 가진다.
이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행이나 연의 구분이라는 최소한의 장치를 가지고 있는 자유시에 비하여 산문시는 그런 장치마저도 없다. 더구나 산문과 운문 사이의 경계마저 명확하지 않다. 이를 살피기 위해 먼저 고등학교 학습 교재와 대학교 교재에 설명된 산문시의 개념을 살펴보자.
연극으로의 전환이라고 풀이될 수 있겠다. 반면에 산대도감계통극은 서낭제 탈놀이굿과는 독립으로 공연된 보다 발전된 도시형의 탈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놀이의 내용은 대체로 공통적인 주제를 가지고 있다. 즉 조선시대의 서민문학의 특성과 마찬가지로 벽사의 의식무와 굿, 파계승에 대한 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