溫達傳>이라는 이름으로 三國史記 列傳에 실려 있다는 것을 알았다.
〈溫達傳〉이 正史인 三國史記에 실려 있다는 것은 온달이 단지 설화속의 인물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실존한 실존인물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그렇다면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실존인물이라고 하기에
1. 고전작품의 장점(서술방식, 주제 등)
1) 김부식 <온달전(溫達傳)>
김부식의 『삼국사기』「열전」에 입전된 기록 가운데 <온달전>은 최고의 걸작으로 꼽힌다. 따라서 그 내용 자체는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서술방식이나 특징에 있어서도 온전히 사실만으로 기록되기 보다는 사실
Ⅰ. 서론
고려 전기 한문학은 광종 때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본격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즉 광종 9년(958)에 시, 부, 송, 책 등을 위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시장학이 크게 일어났으며 그 가운데 시문학이 크게 융성하게 되었다. 특히 고려 중기에 이르게 되면 김부식과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
1. 서론
고전 문학의 재창조. 사실 이 강의를 듣기 전 까지는 고전 문학을 계승한 문학작품이 이렇게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문학이란 항상 새롭고 독창적이어야 한다는 편협한 생각 때문이었던 것 같다. 고전 문학을 모티브로 하여 원래의 작품과 비슷하게 재창조된
온달 콤플렉스
계급질서의 패러다임 속에서도
자신의 욕망을 펼치고자 하는
민중의 심리적 열망이
만들어낸 온달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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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강의 모습
온달모
“내 아들은 누추하여 귀인의 짝이 되기에 부족하고 우리 집은 지극히 누추하여 귀인의 거처할 곳이 못됩니다.”
평강
“옛 사람의 말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