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달이 『三國史記』에 실려 있는 만큼 역사적 실존인물인 것은 분명하다.
여기서 우리는 『三國史記』에 실린〈溫達傳〉의 내용을 알아보고, 주인공 온달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성격과, 설화적인 성격을 이야기해 보고 그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傳의 시각에서 본 「온달전」
1) 『삼국사기』 열전의 특징과 「온달전」의 입전 의도
『삼국사기』는 고려 인종 23년(1145)에 왕명으로 김부식 등이 편찬한 책으로 이보다 앞서 고려 초에 편찬된 『구삼국사』 등의 사료와 중국 측 사서 등을 참조하여 유교적 가치관의 보급이라는 효용론적 문
2. 三國史記에 대한 부정적 평가
삼국사기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삼국사기가 지어진 이래로 계속되고 있다. 이규보의 동명왕편과 일연의 삼국유사도 삼국사기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후 조선시대 사가에 의해서 또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사관 모두에게서 비판받았지만 비판의
온달 콤플렉스
계급질서의 패러다임 속에서도
자신의 욕망을 펼치고자 하는
민중의 심리적 열망이
만들어낸 온달의 삶
.
.
평강의 모습
온달모
“내 아들은 누추하여 귀인의 짝이 되기에 부족하고 우리 집은 지극히 누추하여 귀인의 거처할 곳이 못됩니다.”
평강
“옛 사람의 말에 ‘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