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려 전기 한문학은 광종 때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본격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즉 광종 9년(958)에 시, 부, 송, 책 등을 위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시장학이 크게 일어났으며 그 가운데 시문학이 크게 융성하게 되었다. 특히 고려 중기에 이르게 되면 김부식과
그는 유교 윤리의 실천을 주장하였고, 유교 이
념의 실현에 노력한 학자였다. 자연스럽게 그의 작
품에는 그러한 유교적 이념이 녹아있다. 따라서 본
문에서는 그의 사상을 중심으로 그가 펼친 한문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론
1. 김부식의 생애와 세계관
1) 작가의 생애
· 본관
그리고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문학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였다. 이때 육두품 문인들은 자신의 처세와 한문학 글쓰기를 통해서 크게 두 가지 행태를 드러내는데, 하나는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을 비판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아예 현실을 등지고 은둔하는 것이다. 이 중 후자가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의 생애를 일반적
그로 인해 그 동안에 사회의 기반을 이루었던 양반 중심의 신분제가 동요하였고 전체적으로 급격하게 사회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그 전란의 체험에서 느낀 분통한 마음을 생생하게 기록한 문학이 등장했다. 또한 전통 한문학의 관습에 관한 논쟁이 발생하였고, 당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