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들어가는 말
우리에게 ‘濂溪’로 잘 알려진 周敦頤(1017-1073)는 『宋史』「道學傳」에서 도학의 창시자, 송명리학의 시조로 추앙되었다. 기실, 그는 북송 때에 지방의 미관말직에 머물렀으며, 중앙에서 활동하고 인정받던 학자도 아니었다. 그런 그가 이런 지위를 획득하게 된 까닭은 우선
一, 들어가며
여기에서 말하는 현대 중국학자들이란 주로 홍콩과 대만에서 활동하던 신유학자들과 대륙에서 활동하던, 유물론에 경도된 학자들을 가리킨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이 글은 보고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다 더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필자가 주돈이 사상을 공부하면서 주요 개념
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
無極而太極’에서 시작하여 인류에 대한 설명에까지 이른다. 太極은 곧 혼연의 총체이다. 그러나 周敦가 無極과 太極이 포함하는 뜻을 명확하게 해석하지 않음으로 인해 후인이 그의 학설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하게 되었다.” 태극도설을 풀이하면 아래와 같다.
- 무극(無極)이 태극(太極)이다. 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