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관리인 사대부의 정치의식을 높이고, 치국평천하의 학문인 유학을 진흥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송학이라는 신유학이 생긴 것도 이 같은 사회적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남송에 들어와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동북방에 있던 만주족의 요국에 대신해서 같은 종족, 금국이 유력하게
문제 해결의 쪽이 한층 중요하였다. 이 같은 문제의식이 송대의 사대부를 종교적 인간에서 정치적 인간으로 전환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본디 불교는 개인 영혼의 구원을 목표로 하는 것이고 천하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아니며 현실의 정치적 관심과 거리가 먼 것이었다. 육조이래 배불론자는 불교
1. 서론
송대학문과 사상분야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실은 유학의 혁명으로 일컬어 지는 송학의 출현이었다.송학은 일반적으로 理學, 도학, 성리학 또는 대성자의 이름을 따서 주자학이라고 불리운다.종래의 자구해석에 치중하는 훈고학에 얽매이고 또 형식적인 禮에 치중하였으므로 후한말 이래로 사
만물은 흩어져서 태허가 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장횡거에 따르면 우주의 구조는 주요하게 세 단계로 나뉜다. 바로 태허-기-만물이다. 태허의 기가 모여서 기가 되고 기가 모여 만물이 되며 만물은 흩어져 기가 되고 기는 흩어져 태허가 된다. 태허,기,만물은 모두 동일한 실체의 다른 상태이고
이것을 하는 것이 달리 있는 것은 아니다”(楚 集註)라고 하였다. 이것은 천지의 변화가 人格神인 天帝의 주재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만 氣인 음양이 하는 바에 의한 것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천지 ․자연은 어떻게 하여 생겨난 것인가. 「太極解」 에서는 주염계가 사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