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

 1  [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1
 2  [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2
 3  [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3
 4  [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4
 5  [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철학] 송대 신유학의 형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
2)불교에서 유교로

2. 북송에서 전개되는 신유학
1) 주염계-無極으로서의 太極․主情
2) 정명도-天理․萬物一體의 仁
3) 정이천-性卽理․理氣二元論
4) 장횡거-氣一元論․民胞物如

3. 남송의 주자학
1) 이기론
2) 우주론
3) 이기에 의한 인간관․윤리설
본문내용
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의 신법도 그러한 것중의 하나였다. 그러나 왕안석의 신법은 너무나도 이상주의적이고 급진적이었기 때문에 동시대의 사람인 사마광을 수령으로 하는 구법당과의 대립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신법당에서 재상이 나와 정권을 잡으면, 구법당의 인물을 중앙이나 지방의 관계에서 내쫓고, 역으로 구법당이 천하를 잡으면 신법당을 일소하는 정변이 반복되었다.
이처럼 북송시대는 정당의 다툼이 계속되는 상태였는데, 이것이 관리인 사대부의 정치의식을 높이고, 치국평천하의 학문인 유학을 진흥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송학이라는 신유학이 생긴 것도 이 같은 사회적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남송에 들어와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였다. 동북방에 있던 만주족의 요국에 대신해서 같은 종족, 금국이 유력하게 되면서 결국 1127년 북송이 멸망하였다. 이 때문에 송왕실은 그 수도를 변경에서 강남의 임안으로 천도하였다. 오랜 전통을 가진 중원 땅은 북경에 수도를 둔 금나라의 지배하에 들어가 버렸다. 더욱이 금나라의 세력은 강대하여 남송에 끊임없는 위협을 주었으므로, 남송에는 현실주의파인 강화론자와 이상주의파인 주전론자와의 사이에 격렬한 대립이 생겼다. 이것도 지식인의 정치적 관심을 높이는 원인이 되었다.
2)불교에서 유교로
육조수당의 7백년간이 중국불교의 황금시대였던 것은 그 시대의 주역이 정치와 문화의 담당자인 사대부와 문벌귀족이었던 사실이었던 것에 영향이 크다. 그들은 관리이면서도 정치에 대한 관심이 적고 반대로 문학예술이나 철학종교와 같은 보다 개인주의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다. 바로 이점이 불교의 전성을 가져다준 근본적인 원인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송대의 사대부는 귀족적 성격을 청산해서 그 자신의 대에 한하여 관리가 되었다. 더욱이 국가 안팎 모두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재하였고 또한 그것이 국가의 흥망에 연결되는 성질의 것이었기 때문에, 사대부의 위기감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영원의 문제보다도 현실적인 문제 해결의 쪽이 한층 중요하였다. 이 같은 문제의식이 송대의 사대부를 종교적 인간에서 정치적 인간으로 전환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본디 불교는 개인 영혼의 구원을 목표로 하는 것이고 천하 국가를 다스리는 것은 아니며 현실의 정치적 관심과 거리가 먼 것이었다. 육조이래 배불론자는 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