牡丹, 不去?灌, 却用火炙, 豈非六味丸用的炙丹皮??”
공주소도 호호모란 불거요관 각용화자 기비육미환용적자모란마
공주가 웃으면서 말했다. “좋은 모란에 물을 주지 않고 다시 불로 구우니 어찌 육미환에 사용하는 구운 모란이 아니겠는가?”
六味地黃丸:중국 명대(明代)의 『의학정전(醫學正傳)
흔히 전통 미술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나 혹은 특정한 재료로써 이루어진 예술로 국한 시키고 그 것이 온갖 우리 전통성을 대신하고 있으며 그것을 벗어나면 전통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전통의 양식과 재료만이 전통 미술의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과거의 미술 양식
牡丹亭》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바이셴융의 사례와 성공적인 창극의 현대화 사례로 평가받는 창극 <청>제작자인 유영대씨의 논문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 참고서술하였다.
2. 본론
1) 무대형식측면
적벽가의 경우 현대적 무대의 정 중앙에 거대한 부채꼴 오브제를 설치하여, 부채가 많이 쓰이는 판소리 적
牡丹亭》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바이셴융의 사례와 성공적인 창극의 현대화 사례로 평가받는 창극 <청>제작자인 유영대씨의 논문에서 많은 힌트를 얻어 참고서술하였다.
2. 본론
1) 무대형식측면
적벽가의 경우 현대적 무대의 정 중앙에 거대한 부채꼴 오브제를 설치하여, 부채가 많이 쓰이는 판소리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