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은 수용 문양이었지만 그대로 모방 이식하지 않고 우리의 체질에 알맞게 수용시켜 독자적으로 창조하였으며 표현 형식과 내용에 있어 조화와 통일을 꾀하여 우리의 생활 감정을 담은 문양으로 발전시켜 한국인의 멋과 해학미를 자아내었다. 따라서 전통문양을 활용한 미술과 학습 지도를 통
흔히 전통 미술을 예로부터 내려오는 어떤 특정한 양식이나 혹은 특정한 재료로써 이루어진 예술로 국한 시키고 그 것이 온갖 우리 전통성을 대신하고 있으며 그것을 벗어나면 전통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전통의 양식과 재료만이 전통 미술의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과거의 미술 양식
한국문양의 계승발전에 있어서 결코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오늘과 내일의 우리들의 창조적 원천이 되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다. 한국문양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자부심과 아울러 계승·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Ⅱ.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의 필요성
전통문양은 건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지리적, 사회적 여건뿐만 아니라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무형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한국인의 생활 방식, 사고방식 모두를 파악해야 한다.
Ⅱ. 전통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
‘민족 혼’ 교육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어릴 적부터 전통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야 하고 무조건적인 답습이나 전승 차원이 아닌 더 높은 단계로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전통 미술지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Ⅱ.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 전통문양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