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假面劇의 祈願
假面劇의 祈願에 관한 논의는 가면극 연구에서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상충되는 여러 가능성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는데 그것은 크게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면극의 기원을 오래적 요인의 유입에서 찾으려는 입장과 둘째, 우리 자체內
祈願과 所望이 절실하게 담겨 있는 표현이 呪術的 對象을 잇달아 부르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노래의 전반부가 祈願의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오늘 날의 民謠나 童謠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내려 오고 있는 呪術的 노래의 고유한 성격으로 보인다. 단순한 부름의 행위 뒤에 감추어진 소박한
祈願>을 발표한다. 교원생활 중 만난 강기덕 선생의 원조로 1925년에 일본으로 건너가 아오야마(靑山)학원 신학과에 입학해 수학한 뒤 1928년에 졸업하고 귀국한다.
이후 1930년엔 등단 후의 작품을 모은 첫 시집《나의 거문고》를 간행하였고, 1938년엔 두 번째 시집《芭蕉》를 간행하였다. 일제의 강압적
繁盛을 뜻하고 아울러 除厄의 뜻도 있으며, 숯은 냄새를 빨아들이기 위한 것이겠으나 불같이 일어나라는 뜻도 있다.
이러한 風習은 장맛이 그 집안의 음식을 좌우하는 基本食品이므로 소중한 것이어서, 이 간장을 먹는 집안의 繁昌을 祈願하는 뜻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④ 장맛과 집안의 吉凶
祈願(기원)』 노산의 46번째이자, 그의 절필시집인 <기원>은 1982년 4월 20일 출판으로 발행됐다. 총 마감 시집에 담긴 42편 205수의 시조사에서 첫 작품 ‘서시’를 필두로 연작시 총 43편은 그 문의가 도도하기만 하다. 한국의 남북 분단의 현장을 1980년 7월 중에 직접 답사 후, 155마일 휴전선의 비원을 생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