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양(藏釀)을 잘한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삼국시대 이전부터 이미 된장․간장이 한데 섞인 걸쭉한 것을 담가 먹다가 삼국시대에 와서 간장․된장을 분리하는 기술이 발달되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여기서 장양이란 술빚기․장담그기 등 발효성 가공식품을 총칭한 것으로
장양을 잘한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삼국시대 이전부터 이미 된장·간장이 한데 섞인 걸쭉한 것을 담가 먹다가 삼국시대에 와서 간장·된장을 분리하는 기술이 발달되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여기서 장양이란 술빚기·장담그기 등 발효성 가공식품을 총칭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조선시
된장 간장담그기
ⓛ 메주 - 10월∼12월에 콩을 삶아서 만들어 띄움, 이듬해 입춘 전에 장을 담금.
염도를 잘 맞춘 소금물에 메주를 넣어 장을 담그고 40일 정도 매일 아침
아침뚜껑을 열어 볕을 쬔다.
40일쯤 지나서 메주와 우러난 소금물을 분리.
먼저 건져 낸 메주는 소금을 넣고 버무려서
Ⅰ. 서론
궁궐이란 궁(宮)과 궐(闕)을 합친 말이다. ‘궁’ 은 커다란 방을 뜻하며, 임금과 신하가 함께 정무를 보고 거처하는 곳을 말하며 ‘궐’ 은 그 궁을 지키는 궁성과 성루와 성문을 가리키는 말이다. 궁궐은 왕조국가의 절대 권력자인 임금이 사는 곳이다. 그러나 궁궐은 단지 임금이 일상적인
장 서론: 사료, p.3.
헬레니즘 문화와 구약성서를 바탕으로 한 유일신의 헤브라이즘 문화를 비교해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특히 비너스와 마리아로 대표되는 여성상의 비교는 예술작품과의 살아있는 대화로 인도할 것이다. 나아가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얻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