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한국을 포함한 동서양의 고대, 중세, 근·현대까지 각 시
Ⅰ. 서 론
동서양 고전의 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봐야 할 고전 15편을 선정하여 실었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은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
신화는 말 그대로의 `신의 말씀`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신성한 이야기이다. 신성하다는 것은 범적 불가능할 정도로 절대적 권위를 가진다는 뜻이지, 함부로 훼손할 수 없을 만큼 초월적 경이를 지녔다는 뜻이다. 바꾸어 말하면 신화는 예사 이야기들과 구별되는 절대적 권위와 초월적 경이를 지닌 이야
聖王으로 칭송받는 요임금, 순임금, 우임금이 공자에 의하여 ‘성인’으로 추앙되었다는 것이다. 둘은 그 추앙의 내용을 고찰해볼 때 자기 수양을 강조한 것이고 특히 군자다운 정치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세 사람에 대한 극찬은 공자정치사상의 요체인 仁을 강조하기 위해 공자가 새롭
聖王)이후의 기록이 약간 전할 뿐이다. 사비시대라 할지라도 불교에 관한 기록이 적고 유물과 유적 또한 흔치 않다. 그나마 단편적인 자료가 남아 이 시기 백제불교가 국제적 수준의 문화를 소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엿보게 한다. 백제 구법승의 발길은 중국은 물론이고 멀리 인도에까지 미쳤다. 사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