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고신라 모두 고졸하고 청순한 양식이 인기를 끌었다. 통일신라부터는 사실적인 조각양식이 대두되어 모든 불상은 우아하고 세련된 사실양식이 정형화되었으며, 고려시대는 국가불교의 영향으로 거대하고 화려하며 단아한 불상이 유행하게 된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소박하고 평판적인 조
불교역사 연구를 통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고, 혜자 ·운총 ·혜편법사 ·담징 ·법정 등은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고, 도림 ·덕창 ·혜량 ·신성 등은 호국불교를 위한 실력배양에 많은 힘을 기울였습니다.
백제백제는 384년(침류왕 1) 인도의 승려 마라난타 가 동진 을 경유하여 입국, 왕의 우대를 받
한국역사상 학교교육의 시초가 된다. 상류계급의 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는 귀족학교였으며 태학에서 교육을 담당한 교수는 소형(小兄) 이상의 관등을 가진 사람이 태학박사로 임명되었다. 고구려에서 최고의 학식을 가진 인물이 선별되어 경학(經學)·문학·무예 등을 가르쳤다. 고려시대에는 국자감
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