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山丁若鏞은 조선봉건왕조가 붕괴과정에 있던 18세기 후반에 태어나 오랜 관료생활과 유배생활을 통해서 당시 사회의 諸矛盾을 몸소 체험한 유교주의 관료학자였으며, 한국 실학을 집대성한 실학의 거봉으로서 우리나라 사회의 경제사상 전체에 특이할만한 업적을 남겼다. 茶山이 활동하던 18세기
조선 후기 피폐해져가는 농민들의 삶을 위해 여러 실학자 들이 여러 가지 토지제도 개혁방안을 이야기한다. 그 중에 다산 정약용이 이야기한 토지제도 개혁론은 「田論」으로 나타나는 閭田制이다. 이 안은 强豪의 土地兼倂과 지주제도의 폐해를 제거하고 백성의 재산을 均制케 할 것을 문제의
Ⅰ. 생애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로 널리 알려진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영조 38년(1792)에 경기도 광주 마재(지금의 양주군 능내리 소내의 마재)에서 정재원(丁載元)의 4남 2녀 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정약용의 호는 다산(茶山), 또는 여유당(與猶堂)이고, 자는 미용(美鏞)이며, 본관은 압해(押海)이
2. 선비정신의 표본
도학 군자로 일컬어지는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선생을 비롯하여, 산림유(山林儒)의 표상이 되어 온 남명 조식, 시대를 개혁하고자 했던 정암 조광조, 목민관의 임무를 강조한 다산 정약용 등의 지고한 선비정신은 우리의 전통적인 인간관으로 한국 사상과 철학의 중요한 맥을 형
Ⅰ. 實學이란?
실학이란 용어 자체가 조선후기의 실리를 강조하는 학문을 지칭하지는 않는다. 실학이란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니고 있고 어느 시대이든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지나온 역사를 보았을 때, 앞선 시대에 대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