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기의 성리학자로 실천 유학을 역설하였으며, 평생 산림에 은거하며 성리학을 연구하여 敬과 義로 집약되는 독특한 학문을 이룩하여 사림의 종사로 추앙받았다. 선생은 평생동안 일체의 벼슬을 마다하고 선비정신에 바탕한 산림처사로서 민본주의 정치사상으로써 잘못된 국정은 과감히 비판하
선비 계층이었다고 그들은 회고한다. 그리고 오늘의 한국이 중심을 잃고 흔들리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선비정신의 결핍’을 못내 아쉬워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그들의 의견은 단편적이며 즉흥적인 단계를 멀리 벗어나지 못했다는 인상을 준다. ‘선비’의 개념에 대한 이해조차 사람에 따라서 다
문화
중국의 차는 국민 자체의 보건음료가 되기 전에는 궁중의 전유물로써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다. 일본의 다문화는 원래는 무사계급이 주도하여 형식이 유난히 발달되었으며 오늘날은 생활 차와 다도의 분류는 정확하다.
한국은 차를 승려나 궁중에서도 많이 썼으나 고려중엽인 12세기부터 조선
→ 고전부흥운동 (군국주의의 지배를 일단 승인하고 문화의 활로를 모색하는 작업) - 선비정신․풍류정신을 엿 볼 수 있다. 여지선,「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2006, p.128,p169.
이 사건에 대하여 본래 문학에 대해 눈을 돌릴 수 있는 여건 마련했다는 점에서 획기적 사건이라 평가 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