虛靜)하게 하여
교육대상의 천연(天然)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보라
앞서 우리는 교육자가 지닌 성심(成心)으로 인한 교육의 한계에 대하여 논하였다. 교육자가 무엇인가를 가르치려드는 순간 교육자 자신의 편견 혹은 신념이 작용하기 시작한다. 더욱이 교육자의 성심(成心)은 그들
虛靜之心)으로서 대상을 인식.
- 개념적 인식, 개념에 의한 간접적 인식
합리적, 이성적이면서 논리적 사유를 통해 개념과 추리, 연역으로 실재를 파악.
③ 동 서양의 미술 차이
동양
서양
- 인간은 자연을 본받고 닮아가는 모습을 표현 원리로 삼음.
- 화가는 구체적 자연대상의 정신적 실체를 인식하
虛靜), 염담(恬淡)의 심경에 도달하여 자연의 법칙에 따르고 어떠한 것에도 침해받지 않는 자유ㆍ독립을 얻어 세계의 밖에서 초연하게 노니는 것이다. 이것을 실현한 사람이 진인(眞人)이다. 이 인생론의 근저에는 세계는 불가지의 실재인 도(道)의 표상이라는 세계관과, 개념적 인식과 가치판단은 불가
虛靜)한 것이 기의 본디 모습이다. 널리 퍼져 있으면서 또한 가득 차 있어서 조금도 비거나 빠진 데가 없으니, 터럭 하나도 끼여들 틈이 없다. 그러나 이것을 움키려 하면 허하고 잡으려 하면 아무것도 없다. 그러면서도 도리어 실하니, 이것을 무라고 할 수는 없다. … 그 담연한 체로 말하면 일기(一氣)
虛靜)·무위(無爲)의 세계를 추구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허무를 강인한 원시적 의지로 초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시에 허무 의지의 극치인 ‘바위’와 고고함의 상징인 ‘나무’가 빈번하게 등장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묘지는 부산광역시 서구 하단동에 있으며, 그의 시비는 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