講經)중심의 경학(經學)을 칭함.
실학(實學)이란? 그 시대의 사상이나 학문경향이 밀폐화하여 부화하고 공허해지는 현상에 대하 여 이의 극복을 위한 대안제시의 학풍을 일컫는 것이므로 시대에 따라 거기에 담는 내용과 실체가 다르다.
(2) 실학의 연구경향
: 실학을 조선 후기의 새로운 사상의 조류로
講經)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한다. 변계량이 강경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방법이 잘못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인다. 첫째, 선비들이 외우는 것만으로 능사를 삼아 기질이 고체되고 사부에 능하지 못하게 된다. 둘째, 응시자와 면접관이 서로 얼굴을 직접 보면서 시험을
講經科 또는 治經科라고도 부른다. 進士科는 製述科라고도 하며 本科試驗에서는 試驗官들이 臨席하여 監察들로 하여금 借作借筆들을 못하게 嚴重히 단속하는 한편, 題目을 내고 韻字를 定하여 詩를 짓게 하여 時間을 엄수토록 命한다. 이에 應募者들은 各者 準備된 筆墨으로 詩를 지어 壯紙에 十八首
2.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인 성균관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문묘에서 성현의 제사와 교육을 병행하였다.
② 학생을 4학(四學)출신으로 제한하여 선발하였다.
③ 4서 5경과 제자백가 관련 서적들을 교육내용으로 삼았다.
④ 논술시험인 제술(製述)과 구두시험인 강경(講經)이 있었다.
정답: ④
講經)에서도 유교적 이념을 강조하였다.
이자겸의 난을 거치면서 재상이 되었고, 이자겸이 제거된 직후에 두 번째로 송나라에 사신으로 다녀왔다. 이 때 사신 파견의 목적은 송나라 고종의 등극을 축하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당시 송나라와 금나라의 정세에 대한 정확한 정보입수의 목적이 곁들여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