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6세기 서방(서방) 선교사(선교사)들이 중국에 처음으로 왔을 때, 그들은 과거(과거)제도에 대해 대단히 놀랍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왜냐하면, 중세 서구 귀족사회 속에서는 일개 하층인이 합법적인 절차로 벼락출세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 이래 중국인들의 출신과 능
과거제도> 허홍식, 2005 국학생의 입학 제한은 국학의 관직인 대사가 있고 학생의 입학 자격에도 대사가 있는 사실만 보아도 더욱 뚜렷한 것이다
즉, 신라시대에도 국학 내에 독서삼품과를 시행하여 인재를 등용하였으나, 골품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이에 육두품 출신은 당으로 유학한 다음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았다. 원생들의 서원에서의 수학기간은 일정하지 않았는데 서원에 상주하는 경우는 드물고 인근 유생일 경우 3~5일 반복해서 머물고 타처 유생의 경우 몇 달씩 머물렀던 것으로 짐작된다.
5) 교육방법 : 서원에서 가장 중시했던 것은 주자가 교육방법으로 내세웠던
: 유교경전(사서와 오경)과 제술(논술교육) 중심.
ㄹ. 유생들은 11조로 이루어져있으며 성균관의 기본 학칙에 의하여 규제 된 학령과 자치 활동이 보장되는 재회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조직적으로 표시함.
ㅁ. 후기로 갈수록 교육이 과거준비과정으로 변질되어 본래의 기능 상실됨.
과거제도의 운영
고려시대의 과거의 체계는 초시, 국자감시 및 동당시 그리고 복시의 4중 구조로 볼 수 있다. 이 중 초시는 응시자의 대부분인 국학생, 십이도생, 재관자는 치를 필요가 없는 시험이고, 복시는 동당시 급제자들끼리 순위를 정하는 시험이었으므로, 실제로 중요한 시험은 국자감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