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와 신사
ⅰ. 시험준비 - 신사의 주요활동
과거에 합격해 관료로 진출하는 것은 신사에 있어 최종목표였다. 생원이 되는 동시도 과거로 볼 수 있겠으나. 엄밀히 말해, 상층관료로 진출할 수 있는 향시부터가 실질적인 과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신사 중 가장 큰 규모
양반
초기
① 건국초기 - 개국공신, 호족세력(지방에 근거를 둠)
② 광종(光宗) - 과거를 통해 호족세력이 양반층으로 구성.
③ 경종(景宗) - 근기지방의 호족세력의 관료로 진출
④ 성종(成宗) - 호족세력 억제. 과거와 이직을 통해 중앙관인으로 편입한 세력.
- 중앙집권적 관료국가 완성.........
과거제도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나누어 살펴볼 것이며, 의의 및 폐단에서는 당시기를 넘어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미친 포괄적인 면을 알아볼 것이다.
2. 당대의 등용제도 -음(蔭)
당대의 등용제도 중 우선 음(蔭)에 대해 알아보겠다. 귀족의 특권이라 할 수 있는 음, 즉 자손에게 관인이 될 자격이 주어
과거에 어떠한 부정과 비리가 숨어 있을까? 이제부터 이러한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양반 관료 사회의 등용문-과거(科擧)
개인의 능력과 노력을 평가하여 관료를 선발하는 과거제도는, 중세사회에서 가장 공정한 인재등용 방법이었다. 과거를 실시한 사회는 혈통에 다라 권력과 사회적 특권을
제도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즉, 신사는 과거제․연납제․학교제 등을 매개로 하여 나타난 모든 계층을 총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신사는 국가로부터 받은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 徭役優免, 노비 소유, 관료에 준하는 대우(9품관), 면량(감량), 면책 특권 등
을 바탕으로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