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우면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을 수 있다는 설법, 일연종(日蓮宗:法華宗)을 열었다.
중국에서 전해져 온 선종(禪宗)은 榮西(1141-1215), 道元(1200-1253)과 같은 고승들에 의해 무사들 사이에 퍼졌다. 좌선(坐禪)에 의해 정신을 수양하는 선종의 엄격함이 무사들의 마음과 잘 맞았기 때문이다.
道元) 도겐선사는 曹洞宗의 시조로 중국에서 다도구 차이레와 도자기의 도공들을 데리고 귀국하였고, 송나라의 『선원청규』를 본 따 『영평청규』를 지어서 수도생활 가운데 끽다, 점다, 대좌다탕 등의 다례를 제정하였다.
은 중국의 차와 선을 일본에 전하였다. 간결하고 깊이가 있는 선사상 禪의 특
道元禪師)의 말대로 「물고기가 자유롭게 노는데 물고기와 닮고, 유유히 나는 새들에게서 새와 함께」하는데 있는 것인데 이를 사상적으로 말하려면 禪은 이미 거기에 존재하고, 지적으로 말하면 禪은 무지(無知)의 지(知)요, 무분별(無分別)의 분별이며, 行쪽으로 말하면 無行의 行이요, 無作의
道元)의 ≪수경주(水經注)≫에 이것이 인용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위, 진시기의 작품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신귀기괴(神鬼奇怪)한 것을 기록한 설화를 모은 것으로 원래 는 총 3권으로 되어 있었다고 하나 원본은 일찍이 망실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적 개념의 지괴소설과 지괴소설이 갖는 의의>
서론
식도락은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세계화로 인해 우리나라 요리 뿐 아니라 세계 각 국의 요리들이 국경의 장벽을 넘어 우리 밥상으로 들어 온지 오래다. 특히 일본 요리와 음식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양 요리나 다른 동양권의 요리에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