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으로 갈라져(6,7,8,9,10) 10이 나옵니다.
이 음양 오행의 기운을 담을 그릇이 사람(三) 즉 생명체로 나온다(화한다).
즉 도는 반드시 생명체로 드러난다는 말입니다, 고서에 보면 道器(도기,도의 그릇)을 곧 사람으로 말합니다. 그릇이란 형상을 가진 물건을 말합니다. 그릇(器)을 櫃(궤)라고도 합니다.
청대 철학
탈성리학적 경향과 전통 철학의 황혼
1. 명청의 교체와 경세치용학의 등장
중국 역사에서 16, 17세기를 명청 교체기라 가리키는데 이처럼 청조의 입국(1644년)을 기준으로 한 전후 근 1세기 동안을 특별히 교체기로 규정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명조의 가정嘉靖(1521~1567) 만력萬歷(1572~1620
근대 개혁론의 성립과 변화
- 목 차 -
1. 서론
2. 19세기의 정치사회상 및 그에 따른 개혁론
3. 동도서기론
4. 문명개화론
5. 변법개화론
6. 결론
1. 서론
1970년대 개항 100주년을 계기로 근대개혁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개화사상’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했고, 요즘에 이르러 이 용어는 19세기 후반
남녀상열지사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를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만전춘별사 해석
2.1 왜 만전춘사인가? (작품선정의 이유)
2.2 만전춘별사 滿殿春別詞
3. 남녀상열지사란?
3.1 여성의 지위를 통한 비교 대조
3.2 전쟁이 끝난 후의 상황을 통한 비교 대조
3.3 종교적인 접근
3.4 사회 풍속
1.동학[ 東學 ]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2대 교주인 최시형이 교단과 교리를 체계화하였다. 1894년 농민전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1905년 천도교(天道敎)로 개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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