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국인이다. 정말 그런가? 무엇이 한국인을 특정지을 수 있는 것일까? 왜 이 곳을 우리는 한국이라 부를 수 있는가? 이런 질문을 하게 된 것은 엉뚱하게도 내가 만화에 심취하면서부터였다. 나는 만화 보기보다는 만화 그리기를 먼저 시작했는데, 작업의 특성상 결국은 여러 가지 만화와 애니메이
1. 단군신화에 대한 이해
// 위서에 말하기를, 2천년 전에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아사달을 서울로 삼고, 조선(朝鮮)이라는 나라를 세웠다. 중국의 요 임금과 같은 시대의 일이다.
고기(古記)에 말하기를 옛날에 하늘나라 임금 환인(桓因)의 서자인 환웅(桓雄)은 땅에 내려가서 인간 세상을 다스리는 것
1.도의 근본
一^始^無始^一(일시무시일이니)
일이라는 것은 시작하되, 시작하지 않는 자리를 일이라고 한다
道(도)는 시작하되, 시작하지 않는 자리를 道(도)라고 한다.
道(도)라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굳히 표현 하자면,中(중), 虛(허)라고 합니다.
이 자리는 텅비어 있지만, 만물이 시작되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천부경天符經>이 있다. 이는 1916년 계연수(桂延壽)를 위해 태백산 석벽에 계시된 경전으로 윤세복에 의해〈종문지남 倧問指南>에 수록되었다. 한편 도통경전으로는 나철이 성통공완(性通功完)한 뒤 계기를 받고 지은〈신리대전 理大典>, 서일이 성통공완한 뒤 계시를 받고 지은〈회삼경 會三經>, 윤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