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부경(天符經) 해설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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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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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도의 근본

2.도의 드러남

3.천,지,인이 같은 근본을 가짐

4.도의 변화 원리

5.천,지,인는 도의 근본이 같음

6.도의 변화 구조

7.오행도

8.道는 모든 만물을 낳고 거둔다

9.道(도)의 體(체)와 쓰임(用용)

10.사람의 본 성품은 크게 밝은 것이다

11.천지에서 사람의 성품이 가장 고귀하다

12.도의 終
본문내용
1.도의 근본
一^始^無始^一(일시무시일이니)
일이라는 것은 시작하되, 시작하지 않는 자리를 일이라고 한다
道(도)는 시작하되, 시작하지 않는 자리를 道(도)라고 한다.
道(도)라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힘들지만, 굳히 표현 하자면,中(중), 虛(허)라고 합니다.
이 자리는 텅비어 있지만, 만물이 시작되면서,시작되지 않는 자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의 근원이 되는 자리로써, 시작도, 끝도 없는 자리이며, 시작과 끝인 자리입니다.始(시),無始(무시)는 道(도)의 근본 성질입니다. 마치 우리의 마음을 생각하면 됩니다.
2.도의 드러남
析^三極^無盡^本(석삼극무진본)이고
세 개의 극(현상으로 드러남)으로 나누어지나, 그 근본은 다함이 없다.
나누어져서 세 개의 큰 물건(그릇,天(천),地(지),人(인))으로 드러나되, 근본은 다함이 없다, 아무리 써도 근본이 마르거나 줄지 않는 자리이다.
極(극)이란 것은 드러남의 극치를 말합니다, 곧 폐가 운동을 하면, 숨을 내쉼과 들이쉼을 호흡이라고 하듯이, 도의 드러남을 極(극)이라 합니다.
3.천,지,인이 같은 근본을 가짐
天一^一^地一^二^人一^三(천일일 지일이 인일삼)이라
하늘이 가진 본래의 성품(一)을 一이라 하고,
땅이 가진 본래의 성품(一)을 二라 하고,
사람이 가진 본래의 성품(一)을 三이라 한다.
天(천),地(지),人(인) 공통적으로 道(도)의 성품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
천,지,인을 구별 짓기 위해 1,2,3이라 했다(三極).
4.도의 변화 원리
一積^十鉅^無櫃^化三(일적십거 무궤화삼)이니라
하나씩 쌓여서 十(십)이 되는데, 담을 그릇이 없어서 사람(三(삼))으로 화한다.
1에서 음양(2)이 나오고, 중을 합쳐 3이 나오고, 음양이 갈라져 수,화,금,목의 4가 나오고, 中과 四象을 합쳐 오가 나오고, 각각의 오행이 음양으로 갈라져(6,7,8,9,10) 10이 나옵니다.
이 음양 오행의 기운을 담을 그릇이 사람(三) 즉 생명체로 나온다(화한다).
즉 도는 반드시 생명체로 드러난다는 말입니다, 고서에 보면 道器(도기,도의 그릇)을 곧 사람으로 말합니다. 그릇이란 형상을 가진 물건을 말합니다. 그릇(器)을 櫃(궤)라고도 합니다.
참고문헌
천부경 책.
하고 싶은 말
천부경은 무슨 비결이 아니며, 도의 근본과 그 쓰임에 대한
설명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밝은 본성이 천지에서
가장 고귀하다는 그런 내용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天符經(천부경) 註解(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