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옛 선비들은 풍류를 즐겨 음주와 가무를 즐겼다 그런 가운데 시를 읆으면 금상첨화하고 볼 수 있다. 특히 마음이 잘 맞는 벗과의 가무를 즐기면서 자연을 벗삼아 풍류를 즐기기도 하였다. 옛 선비들은 삶의 고단함 속에서도 절조를 지키면서 안빈낙도의 생활하는 것을 보면 선비들의 멋
사 기 열 전
- 伯夷(백이), 叔齊(숙제) -
其傳曰 伯夷 叔齊 孤竹 孤竹 : 나라 이름. 고죽군이란 인군으로 백이 숙제의 부친
君之二子也. 그 전기에 이르길 백이와 숙제는
기전왈 백이 숙제 고죽군지이자야 고죽국 임금의 두 아들이다.
父欲立叔齊 及父卒 卒 : 마칠 졸, 죽을 졸
叔齊讓 讓 : 사양할 양, 양보
(3월 26일 한문강의자료)
1. 春秋筆法(춘추필법)
일반적으로 춘추필법이란
사실만을 정확히 기록하면서도 대의명분(大義名分)을 밝혀 세우는 역사 서술의 방법이다. 따라서 춘추필법이라는 말은 무엇보다도 기록의 엄정성을 토대로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사 해설 방식은 정통과 의리를 중시하는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목 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1.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1
1) 시대적 배경
1
2) 작가의 생애
2
2. 『금오신화』에 투영된 현실의식
3
1) 여성인물에 투영된 절의(節義)정신
3
2) 주체적인 역사의식
4
3) 지도자로서의 애민(愛民)의식
5
3. 김시습의 찬(贊)과 전(傳)과
2. 野 望 왕 적(王績)
1) 작자소개 및 시의 배경
● 작자소개
왕적(590-644), 子는 武功이고, 호는 東皐子이다. 絳州 용문(龍門: 산서성 河津) 사람이다. 형 王通은 수나라 말의 名儒로서 호는 文中子이다. 왕적은 수나라 대업 말에 孝悌廉潔擧에 합격하여 秘書正字가 되었으나, 조정에 있는 것이 뜻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