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중국학자는‘창공에서 태양과 달의 만남’에 비유했다.唐代의 詩 분야에서 으뜸이라 할 수 있는 李白과 杜甫는 우리 국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자 문화권에 속했던 우리나라가 중국의 뛰어난 문인들의 영향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제 당대 문화 중에서 시에 뛰어났던 이백과 두보
1. 급변하는 중국의 성문화
중국은 엄격한 유교윤리가 지배하는 사회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부녀자의 정조관념이 강조된 것도 송대 중기에 가장 두드러졌을 뿐 그 이전이나 이후로 실제 중국의 성문화는 그리 보수적이지 않았다. 90년대 중반만 해도 남녀가 여관에 묵으려면 ‘혼인증명서’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