附庸國)이 되면서 복식 풍습도 몽골풍(蒙古風)을 많이 따랐는데, 질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온 것은 아니었으며, 제31대 공민왕(恭愍王) 때 원나라가 쇠망하고 한족(漢族)의 명(明)나라가 다시 중국을 지배하게 되자 몽골풍은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저고리 길이가 짧아지고 소매가 좁아진 것은 몽골 복식의
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제1편 개설
제1장 문학의 의미
제1절 동서양 문학 의미의 소장
Ⅰ. 동양에 있어서의 문학 의미-道文일치 藝文일치
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
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 이해와 감상은 불가능한 것이다.
도문일치란 것은 도와 문이 서로 일치함을 본질로 삼는 것인데, 도를 떠나서는 문은 성립하지 않으며,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지리환경, 기후조건, 생활방식 및 종교 신앙 등의 개별적 요소에 따라 서로 영향을 끼쳐왔으며, 각 민족의 복식 또한 자기 민족 나름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발전되어왔다. 교통의 발달과 문화욕구 증대, 이민족의 침입과 통일 과정의 반복은 한민족(漢民族)과 각지소수민족 간의
일제강점기 식민지 지배 정책에 따른 초등역사교육 연구
Ⅰ. 머리말
Ⅱ. 일제강점기 초등 역사교육의 변화
1. 2차 교육령 개정과 역사교육 변화
2. 3차 교육령 시행과 역사교육 변화
Ⅲ. 초등학교 국사 교과서와 일제의 지배 정책의 관계
1. 『보통학교국사』와 ‘내선융화 정책’과 ‘민족말살 정책’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