風流徒)라고도 한다.
신라 때 청소년으로 조직되었던 수양단체 《삼국유사》에는 ‘무리를 뽑아서 그들에게 효제(孝悌)와 충신을 가르쳐 나라를 다스리는 데 대요(大要)를 삼는다’라고 하였다. 《삼국사기》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리 모으
만해의 한시는 평생을 통해 祖國 獨立을 이루려는 의지를 충분히 담아내고 있다. 다양한 主題와 素材가 사용되었다고 할 수 있는 한시에서 결국 하나의 귀결점은 祖國光復의 염원을 담고 있다는 것이다. 만해가 憂國에 대한 저항한시를 쓸 수 있었던 배경은 儒敎的인 정신을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자연을 노래한 국문시조의 작자들은 단순히 자연에 동화되어 자연의 미의식을 표출하였던 것은 아니다. 그들은 귀거래를 외치며 자연미를 노래했을 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자연 속에 동화되어 노래하기도 하였으며 자연 속에서 규범성을 찾기도 하였다. 또한 귀거래를 외치
1. 머리말
고운 최치원의 삶은 남북국 시대의 상황과 문제와 긴밀히 얽혀 있다. 당시 남북국 시대와 당 나라와의 관계, 국내적으로는 육두품의 신분적 차별이 최치원의 삶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그는 당 나라로 유학을 가고 귀국 후 정치활동을 하지만 신라 말기 상황과 신분의 문제에 부딪혀 정치
청소년육성제도의 청소년수련활동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자(2005.9.25) : p.149~157 “청소년수련활동론”
1. '청소년육성정책'의 예고 단계(1987-1990)
- 외형적으로 청소년육성을 위한 법적 체제가 상당히 갖추어진 시기
① 1987.10.29 새 헌법에 청소년정책에 관한 헌법적 근거 마련(제34조 4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