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가다머의 변증법적해석학중 언어의 본성, 언어와 세계의 탈 은폐, 언어성과 해석학적 경험, 언어의 사변적 구조와 시의 본성에 관하여 다시 한 번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고 가다머가 말하는 각각의 내용을 이해하였다.
몸 말
1. 언어의 본성
언어의 비도구적 성격 - 가다머의 언어
가다머는 ‘이해란 근본적으로 역사적 전승에 대한 연속이다: 이해하는 활동은 주관성의 행위가 아니라, 역사적 전승을 표현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는데 이는 해석의 보편성을 강조해 준다. 해석은 또한 개방적이라 할 수 있다. 역사적 이해는 이해되어야 할 대상과 인간의 자기이해와의 변증법적인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