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
탈놀이’를 사용한다. 이 용어는 사실 단순히 선택상의 문제라기보다는 예술학적, 미학적인 분류와 관련되어 있다. 춤은 무용의 개념이고, 놀이는 연희나 연극의 범주이기 때문이다. 박진태, <‘탈춤’과 ‘탈놀이’의 용어에 대한 미학적・예술학적 접근>, 공연문화연구 제 13집, 2006.8, 28면.
그러
탈놀이의 탈은 조형성이 탁월한 신앙가면으로서 오랜 전통을 지녔고, 서낭신의 신탁을 받은 마을의 광대와 모든 주민들의 참여로 놀이가 이루어지며 굿놀이 자체가 탈놀이로 전개되었다. 아울러 놀이의 구성이나 광대들의 예능적 수준은 매우 견실하여, 종교적인 의식으로서 뿐 아니라 연극적인 공연
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다양한 반복의 방식이 발견된다. 흥청거리는 탈놀이판의 분위기 속에서 반복을 통하여 동일한 혹은 유사한 내용의 사설을 거듭 제시함으로써, 등장인물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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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