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도와주는 성인 협조자가 있었으나, 발달 수준이 높을수록 협조자는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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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형성과정에
탈놀이의 탈은 조형성이 탁월한 신앙가면으로서 오랜 전통을 지녔고, 서낭신의 신탁을 받은 마을의 광대와 모든 주민들의 참여로 놀이가 이루어지며 굿놀이 자체가 탈놀이로 전개되었다. 아울러 놀이의 구성이나 광대들의 예능적 수준은 매우 견실하여, 종교적인 의식으로서 뿐 아니라 연극적인 공연
의미도 탐구해 보자.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며, 재미가 있어야하고, 열린 구조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하며, 일상에서 벗어나는 일탈(逸脫)성이 있는 자유스러움과,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진정한 놀이가 될 수 있다.
첫째,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가 보
형성되는 것이다. 마당 공간에서 벌어진 난장적인 축제의 분위기가 산대를 통하여 위로 승화된다고 할 수 있다. 마당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은 일상적인 삶을 대변하는 민간 재인들의 각종 연희가 중심이 된다면, 산대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은 임금 등에 대한 찬미와 송축의 의미를 증폭시키는 연희가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