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놀이의 대사에서는 다양한 반복의 방식이 발견된다. 흥청거리는 탈놀이판의 분위기 속에서 반복을 통하여 동일한 혹은 유사한 내용의 사설을 거듭 제시함으로써, 등장인물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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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놀이(탈춤, 가면극)의유래와분포
한국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놀이의 명칭에 있어서도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서 재미있게 감지하고 배울 수 있다.
④ 놀이 수준이 낮을수록 놀이를 가르치고 놀이과정을 도와주는 성인 협조자가 있었으나, 발달 수준이 높을수록 협조자는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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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면극(탈춤, 탈놀이)의의미
마을 굿으로 행
놀이가 갖는 진정한 의미도 탐구해 보자. 놀이는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하며, 재미가 있어야하고, 열린 구조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감력이 있어야 하며, 일상에서 벗어나는 일탈(逸脫)성이 있는 자유스러움과,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떠나 있어야 진정한 놀이가 될 수 있다.
첫째, 놀이는
의 대중화는 1634년(인조 12) 산대극이 공의(公儀)로서 상연되는 일이 폐지되자, 산대도감에서 녹을 받던 연희자들이 해산하여 주로 민간의 도움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면서, 점차 민중오락을 위한 민속극으로 정착하게 되면서 가능했다.
3. 가면극의 공연방식
1) 상연시기와 시간: 현전하는 탈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