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영광이 그런대로 좋은 느낌을 주었고, 재밌었다는 평가와 함께 괜찮은 흥행을 안겨주어서일까? 아직까지도 우리나라 영화의 큰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조폭이라는 아이템에 대해서 약간의 우려를 가져 본다. 영화를 보고 난 뒤 인터넷을 통해 가문의 위기에 대해 살펴보던 중 그다지 반갑지 않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영화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발전의 길로 접어들었다. 산업적인 차원에서 규모의 증대가 이루어지면서 오랫동안 한국영화계의 염원이었던 산업화가 이루어지고, 비평적인 평단의 주목을 받는 영화들이 쏟아져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한동안 한국영화를 외면했던 관객들이 열
평등한 사회환경에 희생되는 대중적인 연애이야기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의 멜로드라마는 일반적으로 ‘남녀간의 애정을 주로 다루는 영화’라는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는 개념을 가진다. 유지나는 멜로드라마를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담론, 그리
서론
우리나라 영화 산업은 경제 위기를 겪던 90년대 후반 과감한 구조조정을 거치며 크게 성장했다. 영화는 이제 단순한 문화 예술의 한 부분만이 아니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 하였다. 영화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 다.
한국은행의 산업연관
영화, 진지한 예술영화, 기록영화,만화영화, 실험영화, 단편 교육영화 등을 본다. 전세계의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매년 150 억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여기에 비디오 매체 - 공중파 TV, 케이블 TV, 위성 TV, 비디오 카세트, 레이저 디스크 등 - 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는 수용자들까지 합산하면 그